JAVA

Orange For Oracle PL/SQL Guide

이런된장 2020. 6. 16. 16:48

PL/SQL 편집기 중 현재 사용 중인 Orange를 소개 간단하게 소개한다.

 

PL/SQL Developer 를 사용했지만 프로젝트에서

 

강제적으로 Orange For Oracle Version 5.0을 사용 중이다.

 

SQL 문장 은 다른 툴과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정보제공 및 사용방법은 생략한다.

 

프리랜서로 개발 생활하면서 Procedure , Function, Trigger를 아주 많이 접하고 있음에

 

PL/SQL편집 debugger 방법을 소개한다.

 

서버상에 존재하는 Function, Procedure, Trigger 등 PL/SQL로 작성된 코드를 디버깅하기 위해서

 

PL/SQL Debugger는 Check Out 되어 있는 상태에서 실행할 수 없으며 반드시 Check In 상태

 

(Read Only Mode: 디버깅 중에 사용자의 실수로 코드가 변화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)에서만 가능하다.

 

디버깅을 시작하기 전에 [Debug Mode Compile] 버튼( )을 누를 것을 권장한다.

 

이는 서버상에서 변수 값을 추적하기 위한 디버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이다.

 

또한 변수 값을 추적하기 위해서 [Watch] 탭을 클릭하고 해당 변수를 드래그해서 “Watch” 윈도로 드롭한다.

 

[start Debugger] 버튼 ( )을 누르면 Debug Execution 윈도가 뜨고 적절한 변수 값을 입력하고 [OK] 버튼을 누르면

 

디버깅이 시작된다.

 

[Step into] 버튼( )을 누르면 한 라인씩 디버그가 시작되며 현재 디버깅 라인이 좌측 화살표로 표시된다.

 

혹은 디버깅을 시작하기 전에 Break Point를 설정하고 설정한 지점까지 [Step over] 버튼( )을 눌러서 실행할 수 있다.

 

혹은 Break Point의 설정 없이 특정 라인까지 한 번에 진행되기를 원하는 경 우에는 그 라인에 커서를 두고

 

[Run to Cursor] 버튼( )을 누르면 된다.

 

물론 그 라인까지 진행하기 전에 Break Point가 존재하는 라인이 있으면 거기서 멈춘다.

 

간단한 Function이나 Procedure를 편집할 땐 별 사용의 의미가 없을지 언정

 

큰 단위의 Package 내부 중 몇만 라인 이상씩 되는 Procedure를 편집하기 위해선 너무나 유용하게 사용된다.

 

/* */

 

Oracle For Oracle Tool의 라이선스는 굉장히 비싸다.